인 사 말
존경하는 주주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오늘 바쁘신데도 불구하시고 주식회사 동양에스텍 35주년 정기주주총회에 참석해 주신데 대하여 회사 임ㆍ직원을 대신해서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희 동양에스텍은 고객만족ㆍ주주제일ㆍ인간존중이라는 경영 이념에 따라 고객여러분에게 더 가까이 다가설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5년 한 해 우리 철강업계는 글로벌 경기침체와 건설, 조선등 주요관련 산업의 수요부진과 외국산 저가 철강재 수입 급증 등으로 매우 어려운 한 해를 보냈습니다. 따라서 당사도 창사이래 최악의 불황을 겪었으며 설상가상으로 철강산업을 주도하는 조선부분의 심각한 불황은 당사 포항공장의 조선용 원자재 생산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었습니다. 글로벌 철강산업의 불황은 중국의 급격한 공급과잉으로 인한 현상으로 세계철강 총생산 16억톤의 50%를 중국이 과잉생산하는 바람에 국제 철강 수출 가격은 2011년 800불에서 2015년 275불로 마이너스 66%라는 반토막 이하 가격으로 혼돈 속의 국제 수출 시황을 만들어 놓았습니다.
제35기 영업보고서를 보면 총매출은 1,239억원이었으며 매출이익은 71억원이었고 당해년 발생영업 이익은 21억원이었습니다. 그러나 당사는 코스닥 상장기업이므로 국제회계기준에 따라 대손상각, 보유주식 자산평가 후 41억 적자를 시현하였습니다.
세계가 급변하고 있으며 급변해가는 경제상황에 적응하지 못하는 기업은 생존할 수 없는 현실에서 당사는 적응하고 극한의 상황을 극복하고자 2016년을 미래를 위한 준비의 해로 설정하였습니다.
이제 당사도 포스코에서 공급하는 중후장대한 철강을 단순 처리하는 단계에서, 고객이 필요로하는 신소재 제품을 즉시 공급할 수 있는 시스템을 포항공장에 의존하던 지금까지의 롤을 세분화 하여 강구조물 전문 단종건설을 위해 대전 대화공단에 설비를 보완 동양E&C를 설립하고, 경인지역을 중심으로한 공작기계 소재를 만드는 디와이에스엠이라는 회사를 자회사로 통합 운영하여 조선을 중심으로 하는 중후장대에서 강구조건설과 기계구조용 철강 소재 생산까지 일관공정이 이루어 지도록 대대적인 재 변혁을 했습니다.
포항공장도 실리적인 가치 창조를 위해 중동 수출용 파렛트 생산 설비를 추가 보완 하였고, 고부가가치가 높은 기계구조용 정밀 전단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레이저 설비를 추가 설치하였습니다. 또한 이윤창출을 위해 포항공장에 디와이에스엠 정밀가공 규격 제품을 위한 소재를 공급하기 위해 생산 설비를 신설하였습니다.
오산공장에서는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정밀가공 규격제품을 24시간 내 도착 시킬 수 있도록 수요가능 상품을 6만종 이상 생산하여 상시 대기토록 하였습니다. 신성장 산업부분으로 뉴노멀 Material 오산공장을 가동토록 할 것이며, 5mm에서 70mm까지 표준 규격제품을 생산하여 급변하는 기업환경 속에서 생존을 위한 혁신경영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아갈 것입니다.
시대의 변화에 적응하는 기업, 그래서 주주여러분이 만족하고 행복해 지도록 창조적으로 변화하고 혁신토록 노력하겠습니다. 우물 안 개구리로 과거의 현상에 머무른다면 급변하는 오늘날의 국제경기 흐름에 적응하지 못하고 좌초하는 기업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제 포항제철은 일관제철소이고 당사는 철강 소재 생산의 일관가공공장이 될 것입니다.
끝으로 오늘 주주총회를 빛내주시기 위하여 자리를 함께 해 주신 주주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가내에 건강과 행운이 늘 함께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6.03.21
주식회사 동양에스텍
대표이사 조 은 구